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면접형] 예상 질문 및 답변 (교량 2)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면접형] 예상 질문 및 답변 (교량 2)

Dreaming Pig 2020. 4. 23. 16:22
반응형

 

1. 여러 종류의 거더를 시공했다고 했는데,  RPF 거더 (preflex beam)에 대해 설명하시오

A) , 답변드리겠습니다.

   RPF거더 프리플렉스 빔의 한 종류로서 고강도 강재의 보에 미리 솟음을 주고 제작후 하부 플렌지에 프리플렉스 하중을 가하고 콘크리트 타설을 하는 빔입니다.

   제작순서로는 캠버가 적용된 빔을 제작장에으로 들여와 1/4지점과 3/4지점에 프리플렉스 하중을 재하하여 편후 40MPa의 고강도콘크리트를 하부플렌지에 타설 합니다. 일정 기간 양생 후 하부 강연선들을 긴장하고 가설작업후 상부 플렌지와 슬라브를 타설합니다.

   이 프리플렉스 빔의 특징으로는 일반빔보다 형고가 낮아 가볍고 50m정도의 장대거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하중 재하와 제거시 서서히 해야하며, 숙련공이 필요합니다. 특히 하부플렌지 강도 부족시 하중변화에 따라 균열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시공시 주의사항으로 균열을 저감시키기 위해 하부플렌지 타설후 3주 이상의 양생기간을 확보 해야하며, 강선 인장시 도면에 제시된 캠버량을 강선 긴장 전,후로 측정하여 설계대로 긴장력이 발휘되고 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저희 현장에서는 40m 연장의 빔을 40제작하였는데, 시험인장을 통해 적정 긴장력을 책정하고 그것에 의해 긴장을 실시하였으나 업체의 거치장비 섭외가 지연되어 반년 정도의 가설 시기가 지체되었습니다. 거더 거치후 확인 측량을 하였는데 설계량보다 좀 과다하게 솟음이 발생되어 슬래브의 두께를 좀 조정하였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2. 강교 가설시 프리세팅 왜 하는지와 지조립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하시오

A) , 답변드리겠습니다.

   프리세팅이란 강교 가설작업시 강박스 거더를 슈에 올릴 때 온도 변화에의한 거더 길이의 늘음과 줄음을 고려하여 미리 교좌장치에 반영해주는 작업으로 저희 현장에서도 50m 경간의 강교 가설시 대기온도 영하 10도 이하, 부재온도 영하 12도 임을 측정하여 슈에 수축된 길이만큼 반영하여 설치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강교 가설전 지조립을 실시하였는데,  지조립이란 공장에서 가조립된 강교를 현장에서 가설작업전 상태가 이상이 없는지 미리 조립하여 점검하는 것으로써, 가조립된 강박스의 캠버 및 볼트구멍, 도장 상태등을 전반적으로 검사하게 됩니다. 저도 공장에서 반입된 내후성강교 1span50m짜리 강교 8span 에 대하여 4차례에 걸쳐 점검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지조립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관리는 강박스의 캠버와 볼트조임 검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span 5차례에 걸쳐 레벨을 측정함으로써 캠버를 확보하였고, 볼트는 M22H.T.B 규격으로 최초 적정 토크값을 산정하기 위하여 축력시험을 실시하여 78 kg.m 의 기준토크치를 산정하였으며, 1차조임시 너트에 마킹하여 유압식 토크렌치로 조여서 60~70%의 기준치를 확보하고, 2차조임시에는 전기식 토크렌치로 최종 기준치를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토크컨트롤법에 따라 토크렌치를 가지고 다니면서 토크값이 78kg.m 이상이 나오는지 수시로 확인하였습니다.

 

 

3. 솔플레이트의 역할과 시공방법, 콘크리트빔과 강박스 구분하여 설명?

A) , 답변드리겠습니다.

   솔플레이트란 구조물의 받침부분에 걸리는 하중이 균일하게 분산되도록 거더의 아랫면에 배치한 강판으로 콘크리트 빔의 경우 재질이 다르므로 전단응력재인 스터드 볼트가 용접된 솔프레이트를 타설전 하부에 묻어 놓고 나설을 하고 강박스의 경우 같은 재질이므로 강박스 하부에 직접 용접을 합니다. 

   솔플레이트는 평판으로써 구배가 있는 교량의 경우 양 지점부에 미세하게 들뜸이 생기게 되므로 거기에 구배 플레이트를 집어 놓게 되며 최종적으로 빔거치후 용접을 하여 고정을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용접완료 후 교좌장치와 같은 종류 및 색상의 도료로 외부마감을 합니다.

솔플레이트
매입된 솔플레이트의 거치후 용접 대기상태

 

4. 강교도장 검사하는 방법.

A) , 답변드리겠습니다.

   강교도장은 강부재의 녹발생을 막기 위해 도장작업을 하며 상도, 중도, 하도로 나뉘어 차례대로 도장장업을 하게 됩니다. 도장작업 완료후에는 핀홀테스트, 휴대용 도막테스트기에 의한 측정을 실시하며 기본적으로 도막두께 뿐만아이라 도장작업시 온도나 상대습도, 도장작업시간등을 측정하고 도료는 어떤 종류의 것을 또는 어디회사의 것을 썼는지도 검사합니다.

  도장 두께 검사할 경우에는 10차례에 걸쳐 측정후 평균치를 산정하고 최대치와 최소치등을 기재합니다.

핀홀테스트

 

5. 교량 설치후 하천의 교각보호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A) , 답변드리겠습니다.

   하천을 통과하는 교량은 교각이 하천에 지지하게 되며 설치후 유수의 침식에 대해 보호하기 위해 세굴방지공 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세굴방지공의 종류로는 사석덮개나 콘크리트 블록, 토목섬유, 돌망태공, 물막이를 이용한 방법이 있고 저희 현장에서는 사석을 채우는 방식으로 시공을 하였으며, 600mm 정도크기의 사석을 17m의 원형모양으로 총 5개소에 대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설치시에는 시공성을 높이고자 겨울철과 봄에 하천수위가 낮아졌을 때 시공하였고 사석은 순성토 반입시 들어온 골재나 암석들 중 사이즈가 맞는 것을 모으거나 큿것들은 파쇄하여 재료비를 절감하였습습니다.

6. 세굴에 영향을 주는 요인.

A) , 답변드리겠습니다. 세굴은 유슈단면이 축소됨에 따라 흐름이 가속을 받게 되는 단면축소세굴과, 지장물로 인한 흐름가속과 흐름의 방해에 의해 야기된 오류의 발달에 의해 생기는 국부세굴로 나뉘며 세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하천의 지형적 특성, 하천을 가로지른 위치, 교각폭, 교각길이, 수심, 유속, 입사각 등이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요소들을 인자로 이용하여 세굴심도를 산정하고 세굴방지공 설치방법을 결정합니다.

 

 

 

 

👍 써보니 제법 쓸만한 아이템 소개 👍

 

홈플래닛 PTC 타워 리모컨 온풍기, DQ2133R, 화이트 무료배송/히든가구/D.I.Y 모드니 집중력책상 / 단체 독서실책상 / 스터디룸카페 / 자습실 / 기숙사, 멀바우 오이키 LED 스탠드 3단접이식 3단계 밝기조절 펜홀더 핸드폰거치대 조명, 화이트 코믈리 다용도 높이 조절 접이식 투명 독서대, 투명독서대 돌아라 이중 분사 가습 무선 충전식 초음파 가습기 무드등 무소음 800ml, 핑크색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