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mind map] 안전보호구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건설안전 및 사고사례

[mind map] 안전보호구

Dreaming Pig 2021. 3. 20. 09:08
반응형

  금번에는 현장에서 안전과 제일 밀접하고 직접적으로 연관되어있는 안전보호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전보호구 챕터에서는 보호구의 구비조건, 사용시 유의사항 그리고 안전인증대상 보호구의 종류와 그 보호구들의 성능시험등에 대해서 알아보게 됩니다.


 일단 보호구가 공통적으로 구비조건을 갖춰야 할 것은 착용성, 방호성능, 경량 및 외관, 견고함 등이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목적이 있는 물건이니 성능이나 착용성이 당연히 중요하겠죠.

 사용시에는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제 기능을 수행할수 있는지 확인해야하며, 필요수량이 항상 비치되어있는지 확인해야겠죠. 또한 작업에 적절한 보호구인지 확인해야합니다. 배전관련 공사하면서 추락, 충돌방지용 안전모를 쓰면 안되겟죠? 안전장갑도 마찬가지입니다. 용접시에는 불꽃에 강한 재질을 지닌 장갑, 전기관련공사는 고무재질의 장갑을 써야겠죠.

  이렇게 성능이나 목적이 중요하기때문에 보호구는 안전인증을 실시합니다. 그래서 보호구의 필요한 성능들에 대해 시험을 하고 통과시에는 그 인증을 해주게 되는 것이죠. 아마 보호구에서 쉽게 보실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잘쓰던 보호구들도 많이 사용하게 되면 노후화 되거나 기능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각 기준에 도달하게 되면 수리 또는 폐기등을 하게 되죠. 특히 로프나 벨트 등은 사용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지름이 줄어들거나 닳아서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땐 안전을 위해서라도 꼭 교체 및 보수를 해야겠죠?

  다음번에는 안전시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