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mind map] 안전심리, 안전교육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건설안전 및 사고사례

[mind map] 안전심리, 안전교육

Dreaming Pig 2021. 4. 2. 15:10
반응형

금번에는 안전심리와 안전교육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참 외워야 될게 많은 안전건설입니다..ㅜㅜ.

 

  안점심리 챕터에서는 안전심리 5요소와, 불안전한 행동/상태, 무사고자와 사고자, STOP, 인간욕구 5단계, RMR등에 대하여 알아보게 됩니다.

 

  첫째로 안전심리는 동기, 기질, 감정, 습성, 습관으로 안전행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크게 분류한 것이죠.

출처: https://m.blog.naver.com/tiggerjump/221246293035

  불안전한 상태는 물자체, 안전방호장치, 보호구의 결함, 작업환경의 결함등이 있으며, 불안전한 행동으로는 위험장소 접근, 안전장치의 기능제거, 기계기구의 잘몰 사용등이 있습니다. 이는 잠재적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와 달리 사고를 초래하게 된 작업자 자신의 행동에 대한 불안전한 요소를 말합니다.

  그리고 머슬로우의 욕구 5단계는 생리적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의 단계로 이루어져있어 하위욕구에서 점차적으로 상위욕구를 원한다는 이론 입니다.

  다음으로 안전교육을 알아볼건데요. 안전교육 챕터에서는 교육의 단계, 기업내 정형교육방법, 적응가 부적응, 적응기제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 안전교육은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안전수준을 향상시켜 위험에 항상대비토록 하기 위함이죠. 그런데 실제 이 교육을 할때 보면 학생때도 하기 싫어하던 교육들을 성인이 돼서 하려니 다들 더 의지가 없어하시긴 합니다.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내용임에도 아무래도 좀 힘들어하시죠.

출처:http://welfare5.com/bbs/index.php?document_srl=2636400

   그래서 최초에 안전에 대한 동기부여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3요소 교사, 내용, 학생에 대한 분류를 하고 학생(교육대상)에게 이 교육이 왜필요한지 왜 꼭 들으셔야 하는지 동기부여를 하게 되죠.

 

  교육을 받을 자세가 된 대상자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습득력이 상당히 좋게 됩니다. 이때 강사로서 자격을 득한사람이 여러 추진방법들을 통해 교육하면 그 성과는 더욱 좋겠죠.

  위에서 말한 교육에 대한 내용들을 요즘에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대상자에 따라 그에 직급에 맞는 교육프로세서를 적용시켜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안전의식을 고취시키죠. 또한 그 난이도 및 내용에 따라 교육시간도 다르게 적용됩니다.  이 같은 의도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정형적교육이라고 하죠.

출처:대구중앙가족상담센터

  마지막으로 적응기제 라는 항이 있는데요. 적응기제란 구글링 해보면

" 사람은 갈등이나 욕구좌절에서 생기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풀어 자신을 지키려고 한다. 이 메커니즘을 적응기제 또는 방위기제라고 한다" 라고 합니다. 이것이 안전관리랑 무슨 상관이냐~?

  위에서 말한 스트레스를 푼다고 했는데 이때 비합리적인 방법을 취해 스트레스를 풀게 되기때문에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등으로 사고를 일으킬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인간의 성향을 파악하고 합리적인 사고를 할수 있도록 통제 및 유도를 해야하는 것이죠.

 

  처음에는 건설안전이라는 과목이기에 오로지 안전과 건설쪽의 내용이 나올것 같았는데 인간 심리와 관련 이론까지 정말 광범위하게 공부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렇다고 심리학 전공분들 만큼 공부하긴 힘들겠죠? 어디까지나 기술사라는 범주를 생각해서 광범위하고 폭넓게 접근하는것이 좋을 것 같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