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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형] 면접시 예상질문 및 답변 (토공2)

Dreaming Pig 2020. 4. 8.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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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최적함수비곡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변) , 최적함수비곡선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적함수비곡선이란 흙의 함수비와 건조밀도의 관계 그래프에서 다짐 에너지를 달리하여 다질경우 다짐 에너지별 함수비와 건조밀도관계 곡선이 만들어지는데 각 곡선별 최고점에 해당하는 최대건조밀도의 최적함수비를 연결한 곡선이 최적함수비곡선이며 영공기간극곡선과 평행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흙에서 다짐에너지를 크게 했을 때 좌상향으로 상승곡선 형태로 거동을 보이나 과다짐의 경우 최적함수비와 최대건조밀도가 좌하향으로 떨어지게 되므로 현장다짐시 다짐재료의 토질과 최적함수비곡선을 파악하여 다짐도를 관리하여야 합니다.

 

2.유토곡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변)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유토곡선이란 토공사시 성토와 절토의 토공 누적량을 계산하고 평균이동거리를 산정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곡선으로 토취장이나 사토상 산정시 구하며 토지이용계획시 장비 선정하기 위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종단면도 기준으로 지반고가 높아 절토시 상승하며, 지반고가 낮아 성토시 하강곡선을 그립니다. 유토곡선의 기선의 위로 유토곡선이 끝나면 사토해야하고, 아래로 끝나면 추가 순성토를 반입해야 합니다.. 또한 절토량과 성토량이 같아지는 구간에서는 유토곡선이 제로이며, 절토에서 성토로 바뀌는 지점에서 유토곡손의 커브도 변곡을 그립니다.

   유토곡선 이용시 유의사항으로는 절토된 토사가 성토재료로 부적정할 경우 사용이 어려우며, 공사순서에의해 절토된 토사를 바로 성토하지 못할경우도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토공운반시 토량변화율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3.현장에서 유토곡선을 이용하여 작업 가능합니까?

(답변)  최초 토공운반계획때 개략적인 계획을 세울때 사용하게 되고 실제공사시 토공운반 순서가 변경되거나 종방향이 아닌 횡방향 토공운반등은 나타낼 수가 없어서 단지 공사쪽에선 잘 안사용하고 도로나 철도 노반쪽에서 평균운반거리나 장비선정시 사용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4. 트래픽어빌리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답변) 네 트래픽어빌리티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트래픽어빌리티란 토공사의 건설기계가 시공지반에서 주행여부 및 난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콘지수를 이용하여 장비를 결정합니다. 콘지수는 사질토에서는 4*N, 점성토에서는 10*점착력으로 단위는 kg/cm2으로 7이하는 불도저, 7~10은 스크레이버, 15이상은 덤프트럭을 이용합니다.

    트래픽어빌리티는 장비선정시에도 이용하지만 지반상태를 가능하거나 공법선정의 척도로도 유용합니다. 이 트래픽어빌리티를 향상시키는 것이 작업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므로 트래픽어빌리티를 향상키위해 모래포설이나 지반개량, 지하수위저하, 표층처리공법등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저희 현장에서는 토공사는 아니였지만 거더제작을 위한 제작을 만들고 거더운반시 주행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작장에는 자갈 및 모래를 포설하고 주변에 배수로를 확보하여 장비이동성을 확보하였고 지방도의 상부를 지나가는 고속화도로 위에 철도교의 스틸박스를 거치하는 작업을 하고자 기조의 고속화도로의 지반고까지 대규모 성토작업을 하였는데 이때 논밭을 습지형 도져로 모래를 포설하고 proof rolling시 스폰지가 많이발생하는 구간에대하여 자갈로 치환하고 다시 다짐작업을 하는 등 주행성 및 지지력 등을 향상시켜 350ton 크레인으로 거치작업까지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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