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금융상식] 예수금이 충분한데 왜 주문이 안될까? 본문
필자는 매일 레버리지 투자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뭐 레버리지 투자라고해서 대단한건 없는데 요약하자면 매일 예정된 예산안에서 분산된 금액을 일정하게 매수하고 일정수익이 나면 처리하는 식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무한매수).
매월 투자진행경과를 보여드리고 있습니다만, 여름때까지만 해도 나쁘지 않았던 성과가 요즘 딱히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사실 성과를 떠나서 계획된 투자방식데로 이어나가는게 무한매수의 투자방식이기에 매일 똑같은 방법으로 투자중입니다.
https://dreaming-pig.tistory.com/532
보통 미국 주식은 오후 5시부터 프리마켓이 열리죠.
그럼 장시작하고 나서 일정량의 주문을 넣습니다. 가격이 떨어지면 "1/40*종목별 투자금" 어치의(예를들어 투자자금이4000만원이면 100만원) 주문을 미리 해놓습니다. 가격이 올라 기준 수익률을 확보하면 팔리도록도 미리 주문을 하지요.
매일 같은 행동이라 루틴처럼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종목이 많으면 일이라....다행이 자동으로 매수, 매도주문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어제도 루틴처럼 프로그램을 돌리고있는데 주문불가(매수)의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예수금이 문제가 있다고 해서 들어가보니 금액이 있는데도 주문이 안되는 겁니다. 종종 겪는 일인데 키움증권 글로벌이란 프로그램에서 증거금이 부족하네 뭐 이런 말을 해줍니다. 근데 항상 이런생각이 듭니다. 내가 계좌에 입금한 현금이 예수금인데 그럼 예수금이 있는 만큼 주식주문이 가능해야하는거 아닌가?
계좌를 확인해보면 "외화예수금"이랑 "외화주문가능금액"이란 별도의 탭이 있어 둘의 금액이 같지가 않음을 알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제는 외화 예수금이 크고 주문가능금액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루틴도 못하고 (주문을 못 넣었습니다.)
아 이게 무슨 경우인가요??. 그래서 좀 알아봤습니다.
영웅문 글로벌에서 미국주식을 주문하려면 외화예수금이 필요하고 예수금이 충분한데도, 외화주문가능금액이 적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체결/미결제 매수증거금이 차감되었기 때문입니다. 미체결/미결제 매수증거금은 현재 진행 중인 매수 주문의 증거금을 의미합니다. 아직 주문이 체결되지 않았거나, 체결되었지만 결제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에도 증거금이 차감됩니다.
- 국내주식/홍콩/중국/일본주식의 매도증거금이 차감되었기 때문입니다. 국내주식/홍콩/중국/일본주식은 매도 당일 국내/해외 매수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종목의 매도 주문을 넣은 경우에도 증거금이 차감될 수 있습니다.
외화주문가능금액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됩니다.
외화주문가능금액 = 외화예수금 + (국내/해외 매도증거금 - 국내/해외 미체결/미결제 매수증거금)
예를 들어, 외화예수금이 10,000달러이고, 미체결/미결제 매수증거금이 5,000달러, 국내/해외 매도증거금이 2,000달러인 경우, 외화주문가능금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외화주문가능금액 = 10,000달러 + (-2,000달러 - 5,000달러) = 3,000달러
따라서, 외화주문가능금액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미체결/미결제 매수주문을 취소하거나, 국내/해외 매도주문을 넣어 증거금을 확보해야 합니다.
적어놓고 보니 조금 어려울수 있는데 일단 증거금이란 단어부터 알아야합니다.
증거금은 주식, 선물, 옵션 등 금융상품을 매수하고나 매도할때 필요한 여유금액인데 내용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수증거금은 주식을 매수할 때 필요한 증거금입니다.
주식은 익일 또는 3일 후에 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수 주문이 체결되면 증권사가 매도자에게 대금을 결제하기 전에 매수자에게 매수대금의 일부를 예치하도록 요구합니다. 매수증거금은 종목별로 증거금율이 정해져 있으며, 증거금율은 해당 종목의 변동성, 유동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2. 매도증거금은 주식을 매도할 때 필요한 증거금입니다.
주식을 매도하면 매도대금이 즉시 입금되지 않고, 결제일까지 예탁결제원에 예탁됩니다. 따라서, 매도 주문이 체결되면 증권사가 매수자에게 매도대금을 지급하기 전에 매도자에게 매도대금의 일부를 예치하도록 요구합니다. 매도증거금은 매수증거금과 마찬가지로 종목별로 증거금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3. 매수증거금과 매도증거금의 차이점
매수증거금은 주식을 매수할 때 필요한 증거금이고, 매도증거금은 주식을 매도할 때 필요한 증거금입니다. 따라서, 매수증거금은 매수 주문이 체결되면 예치되고, 매도증거금은 매도 주문이 체결되면 예치됩니다.
또한, 매수증거금은 주식의 매수대금의 일부를 예치하는 것이고, 매도증거금은 주식의 매도대금의 일부를 예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수증거금은 매도대금의 일부를 예치하는 매도증거금보다 금액이 작을 수 있습니다.
4. 매수증거금과 매도증거금의 계산 방법
매수증거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매수증거금 = 종목별 증거금율 x 주식 매입금액
예를 들어, 종목별 증거금율이 100%이고, 주식 매입금액이 100만원인 경우, 매수증거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매수증거금 = 100% x 100만원 = 100만원
매도증거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매도증거금 = 종목별 증거금율 x 주식 매도금액
예를 들어, 종목별 증거금율이 50%이고, 주식 매도금액이 100만원인 경우, 매도증거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매도증거금 = 50% x 100만원 = 50만원
5. 매수증거금과 매도증거금의 중요성
매수증거금과 매도증거금은 투자자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매수증거금을 예치하지 않으면, 주식 가격이 하락하여 매수 주문이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증권사가 매수자에게 대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매도증거금을 예치하지 않으면, 주식 가격이 상승하여 매도 주문이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증권사가 매도자에게 대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됩니다.
적어놓고나니 더 어려워진 느낌입니다.ㅡㅡ;....
정말 간단하게 풀어 설명하자면 우리가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때 금액과 수량을 지정해서 증권사에게 요청하게됩니다.
하지만 이게 결제는 바로 되는게 아니라 며칠뒤에 하게 되죠. 그러다보니 며칠동안 그 종목에 가격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차이가 얼마나 발생할지 몰라서 일단 조금더 받아두고 나중에 다시 돌려주게 되다보니 원래의 평가금액하고 거래할수 있는 금액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또한 글로벌계좌같은경우 환전에 의한 갭도 생기다보니 더욱 저런 일이 많이 발생하지요. 결국엔 적기에 원하는 타이밍에 주문을 하고자한다면 증거금을 고려하여 미리 여유자금을 넣어놔야 하는게 답인듯 싶습니다. 저는 오늘 보통 놀리기 싫어서 RP에 넣어논 예수금들을 모두 풀었습니다. 이제 여유자금을 확보했으니 또 루틴으로 달려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rd Dream 재테크하면 money 돼지 > 금융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상식] 미국 국채금리 5%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요? (0) | 2023.10.24 |
---|---|
[금융상품] 외화RP 투자 전략, 이렇게 하면 됩니다! (2) | 2023.10.17 |
[금융정보] 엔화 투자 방법과 주의사항 그리고 팁 (0) | 2023.10.09 |
[금융상식] 미국 국채 금리 상승에 따른 한국 경제의 대응 방안 (0) | 2023.10.06 |
[금융상식] 미국 국채 금리 상승, 한국 경제에 '빨간불' (0) | 2023.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