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면접형] 면접시 질문 및 답변 (사면) 본문
1. 고속철도에서 사면공을 해본거 같은데 소일 네일링과 락볼트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A)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소일 네일링이란 프리스트레싱 없이 촘촘한 간격으로 원지반에 삽입하여 원지반 자체의 전단강도 증대 및 지반의 변형을 억제하는 공법으로 저희 현장에서는 터널시,종점부와, 15m 이상의 절토부에 6~7m 짜리를 489공 시공하였고, 록볼트는 소일네일링과 원리는 비슷하지만 암반구간에 설치하는 공법으로 5m 짜리를 350공 시공하였습니다.
이 소일네일링과 락볼트 시공순서로는 ①부석제거후 설치위치에 마킹을 합니다. ②그리고 마킹된 곳에 Φ100m 천공후 nail을 삽입합니다. ③ nail 설치 후에는 물시멘트비 45%로 배합된 시멘트밀크를 100~500KPa로 가압하여 주입합니다. ④그리고 인발시험을 해야하는데 보통 급결재를 사용하므로 1~2일 정도면 인발시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라우팅 배합강도 f28=21 MPa , 사전에 시험시공으로 양생일 과 W/C 결정)
시공시 주의사항으로는 굴착 및 천공시 nail의 구배를 확인해야하며, 각 개소당 간격등을 마킹하여 최대한 정확히 삽입해야합니다. 네일 삽입시에는 네일의 간격재와 끝부분에 패커가 제대로 설치되는지 확인해야하며, 그라우팅 전 시멘트밀크의 물시멘트비 및 흐름 시험등을 실시하고, 100공당 1공정도로 인발시험을 실시하여 설계력을 체크해야합니다.
(추가로 조사 : 락볼트 4m, 4만원, 소일 네일링 m당 공사비 4.7만원, 8m 약 38만)
2. 소일네일링이나 락볼트 시공시 문제되는건 없었나?
A)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사전에 지반조사도 하였고 지하수위도 다소 낮은편이어서 시공상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천공시 비산먼지와 소음 등으로 인근 돼지축사에서 민원이 빈번히 발생되었습니다. 그래서 민원인분과 협의하여 축사 진입도로의 훼손부를 일부 보강 및 재포장해서 민원인 및 그 외 마을주민들에게도 큰 무리없이 시공을 진행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했었는데 소일네일링 말고 NATM 종점부에 강관그라우트 시공중에 그라우트를 고압 주입하는 중이였는데 주입호스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서 주입호스가 요동치다가 직원을 타격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크게 다치진 않았지만 사고원인 조사후 주입시 주변에 안전펜스 설치하고 작업자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사고원인은 호스불량, 노화로 터진 것으로 추정됨)
이 사고로 인해 현장에서 관리자 및 안전담당자들을 모아 특별안전교육을 2시간이상 실시하였고 그라우트 주입시 압력 관리 및 작업반경 20m 내 접근금지(펜스설치) 등 안전조치를 강화하였으며, 주입작업 관련하여 소모품이나 기성품 중에서도 사용연도가 오래된 것들은 교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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