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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CBR (California Bearing Ratio) 본문
수정CBR (California Bearing Ratio)
Dreaming Pig 2024. 2. 27. 09:00안녕하세요! 정보 공유와 성장을 추구하는 꿈꾸는 돼지입니다!
오늘은 토목시공기술사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수정CBR (California Bearing Ratio)**에 대해 개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수정CBR이란 무엇일까요?
(1) 개념 및 정의
수정CBR은 도로 포장 설계 시 노반의 지지력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기존 CBR 시험 결과를 현장 조건을 반영하여 보정한 값이며, 도로 포장 두께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기존 CBR과의 차이점
수정CBR은 기존 CBR 시험 결과에 다음과 같은 보정 계수를 적용하여 계산됩니다:
- 교통량 보정 계수: 예상 교통량에 따른 지지력 감소를 반영
- 습도 보정 계수: 현장 흙의 수분 함량에 따른 지지력 변화를 반영
- CBR 변동 계수: 흙의 불균질성을 고려하여 안전성을 확보
기준수정CBR기존 CBR 장단점 (문제점)
정의 | 현장 조건을 반영한 지반 지지력 | 실내 시험 기반 지반 지지력 |
장점 | 현장 지반 특성 반영, 안전성 및 경제성 향상 | 비교적 간편한 시험 방법 |
단점 | 시험 과정 복잡, 시간 소요 | 현장 조건 반영 부족, 시험 결과 변동성 높음 |
(3) 중요성 및 활용 분야
수정CBR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 경제적인 도로 포장 설계: 지지력 확보하면서 포장 두께 최적화
- 교통량 증가에 따른 도로 포장 관리: 교통량 증가에 따른 포장 손상 예측 및 보수 계획 수립
- 지반 개량 효과 평가: 지반 개량 후 지지력 변화 측정 및 개량 효과 평가
2. 수정CBR 계산 방법 및 절차
(1) 기본 계산 공식
수정CBR = CBR * K1 * K2 * K3
- CBR: 실내 CBR 시험 결과
- K1: 교통량 보정 계수
- K2: 습도 보정 계수
- K3: CBR 변동 계수
(2) 보정 계수 산출
- 교통량 보정 계수 (K1): AASHTO 도로 설계 지침 참고
- 습도 보정 계수 (K2): 현장 흙의 건조밀도 및 최적 건조밀도 비율을 이용하여 계산
- CBR 변동 계수 (K3): 토목시공 기술사 시험 과목에서 제공되는 표 또는 AASHTO 도로 설계 지침 참고
(3) 실제 계산 예시
- 실내 CBR 시험 결과: 7%
- 교통량 보정 계수 (K1): 0.85
- 습도 보정 계수 (K2): 1.1
- CBR 변동 계수 (K3): 0.95
수정CBR = 7 * 0.85 * 1.1 * 0.95 = 5.74%
3. 수정CBR 시험 방법 및 계산
(1) 현장CBR 시험
- 현장 지반에 직접 시험을 수행하여 실제 지반 상태를 반영합니다.
- 시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험 구간 선정 및 정밀 조사
- 시험 굴착 및 시험 면 준비
- CBR 시험 수행
- 시험 결과 분석 및 평가
(2) 실내CBR 시험
- 현장에서 채취한 시료를 이용하여 실험실에서 시험을 수행합니다.
- 시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료 채취 및 보관
- 시료 다짐 및 함수비 조절
- CBR 시험 수행
- 시험 결과 분석 및 평가
4. 수정CBR 값 계산
수정CBR 값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됩니다.
수정CBR = (CBR 시험값 / 표준CBR 값) x 100
5. 수정CBR 값 활용
- 도로 포장 설계 시 포장 두께 결정에 활용됩니다.
- 지반 개량 필요성을 판단하는데 활용됩니다.
- 도로 노반의 안정성 평가에 활용됩니다.
수정CBR은 현장에서 적지않게 사용되는 평가지표입니다. 수정CBR의 기본 원리 및 작동 방식 이해하고, 현장 및 실내 시험 방법 구분 및 숙지해놔야 합니다.
수정CBR 값 계산 공식 이해를 완벽하게까지는 아니더라도 개념정도까지는 이해해야하며 간략하게 시험값에 표준값을 나눠서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하고있다 정도까만 알아두셔도 크게 도움되시리라 기대됩니다.
답안작성은 위의 단원들을 대제목으로 변환시켜 그에 해당되는 내용들을 3~5줄 정도로 감안하여 미리 작성해보시면 실제 시험시 수월하게 작성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https://dreaming-pig.tistory.com/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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