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일정 및 기준] 기술사 시험 출제기준 (필기기준) 및 시험일정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일정 및 기준] 기술사 시험 출제기준 (필기기준) 및 시험일정

Dreaming Pig 2020. 6. 10. 11:12
반응형

  꿈꾸는 돼지입니다. 122회 기술사 시험일정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저도 2관왕을 위해서 노력중이라 다시한번 일정을 보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필기시험은 코로나 때문에 연기되었는데요 금번은 연기될꺼 같진않네요. 일단 큐넷에 접속하여 시험일정을 가져왔습니다.

2020년 시험일정 및 비용.

  금회가 기술사 122회6.15~6.18 동안 접수하고 7월 4일에 필기시험예정입니다. 비용은 67,800원으로 일반 기사시험에 비해 싸진 않죠?^^; 기술사 시험이 참 돈 많이 들어가는 시험입니다. 

  참고로 시험 많이보다보면 붙겠지 하시는 분들.....기사까진 그게 가능하지만 기술사는 그렇게 잘 안되더라고요 ㅎㅎ 더군다나 비싼시험이니 그렇게 하실거면 차라리 학원에 투자하시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3^)

 

그럼 시험범위는 어떻게 나올까요 일단 토목시공기술사입니다.

  거의 매번 같은 범위입니다만 시공법규나 신기술등이  개정되어 가끔 바뀌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토목시공기술사는 총론에 비중을 안두고 공부하시는 분들이 꽤 있기때문에 크게 신경쓰시지 않아도 될듯합니다. 하지만 뉴스에 나오는 이슈들에 대해서는 분명 인지하시고 가셔야합니다.

  예를들어 최근 뉴스에 경주지역 액상화로 인해 건물의 부등침하발생 이런 기사들이 나올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지진에 의한 피해발생, 여름이면 제방의 누수발생, 홍수피해 등 이런 계절적인 이슈들도 포함됩니다.  이런 내용들이 언론에 나오게 되면 문제로 나오게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건 면접볼때도 마찬가지죠) 그러니 시험공부하시면서 공부안되거나 머리아플땐 뉴스도 가끔 보시는것도 훌륭한 공부법(?)입니다.

 

   이번에는 건설안전기술사의 출제기준입니다.

   건설안전기술사는 법규가 자주나오죠 물론 토목관련 출제위원님들이 많이 포진되면 그쪽으로 나오는경우도 간혹있습니다. 보통들 토목시공기술사 가지신분들이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공부하기 편하다고 하시던데...역시 요령없는 저는 절대 편하지가 않네요. ( ̄ ‘i  ̄;) 처음부터 다시 하는건 아니지만 대다수의 부분에 대하여 새로 배우는 느낌입니다.

 

   일단 주요항목으로는

  1. 산업안전관리론,

  2. 산업심리 및 교육,

  3. 산업 및 건설안전관계법규,

  4. 건설안전기술에 관한 사항,

  5. 건설안전에 관한 사항

  이렇게 있네요.  1번, 2번은 이론적인 내용들 위주의 문제들이 예상되고 3번은 관련법규 및 개정사항들에 대한 것들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4,5번이 토목시공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실물들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있네요. 아마 다른 토공분야 경력자 분들은 4,5번은 좀 편하게 공부하실수 있고 안전분야에서 경력자 분들은 1,2,3번이 좀 친근하게 느껴지실듯 합니다.

  저는 토목분야에서 경력이 있긴합니다만 안전분야도 등록을해야해서 이전에 건설안전기사를 취득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론들이 완전 새롭진 않네요(그렇다고 완전 익숙하지도 않는 ^^;)

 

  어찌됐던 시간은 흐르고 제가 안된다면 누군가는 기술사가 되겠죠. 항상 이번이 나이기를 기도하면서 공부합니다. 모든 공부하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

  모두 가치있는 미래가 오시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

투유바이조희선 자세교정 2단 독서대겸 필기대 프리즘 충전식 LED 스탠드 PL-1400엑토 인체공학 높이조절 멀티 독서대, 화이트강성태 66일 공부법:기적 같은 성적 변화를 불러오는 33가지 공부 습관, 다산에듀나는 무조건 합격하는 공부만 한다:26살 9개월 만에 사법시험을 패스한 이윤규 변호사의 패턴 공부법, 비즈니스북스포포팬시 진동 스마트 스톱워치, 화이트계열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