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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형] 면접시 예상질문 및 답변 (도로)

Dreaming Pig 2020. 4. 11.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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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계석에 대하여 말씀해보세요

[답변] . 경계석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경계석이란 차도와 인도의 경계부에 설치하는 규격화된 석제블럭으로 주로 화강암을 주재료로 제작되어 구하기가 수월한 제품입니다. 종류로는 보차도 경계석, 도로경계석, 가로수분 경계석이 있고 제일 큰것이 250*250, 제일 작은 것이 150*150으로 제작됩니다.

   시공순서로는 설치구간에 선형을 잡고 잡석을 채우고 롤러로 바닥을 다집니다. 다진 후에는 인력이나 백호를 이용하여 경계석을 배열합니다. 그리고 측구랑 연결하기 위하여 뒷면거푸집 설치 후 콘크리트를 타설합니다. 타설후에는 쇠흙손으로 마감을하고 경계석 이음부에 신축이음재를 바릅니다.

   시공시 주의사항으로는 경계블록 줄눈 간격은 5~10mm를 기준으로 하고 이음재가 경계블록에 돌출되지 않도록 부착해야합니다. 그리고 경계블록 설치시에는 선형 수평 및 높이등을 나란히 맞춰야하고 배수구배를 고려하여 물이 고이지 않도록 구배가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콘크리트 타설 완료되면 경계블록에 묻은 콘크리트는 즉시 솔로 제거하고 자잰물은 청소되어야합니다.

 

2. 배수성도로와 비배수성도로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답변] . 배수성도로와 비배수성 도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배수성 도로란 빗길 사고예방에 효과가 있는 도로로서 아스팔트 혼합물에 20%정도의 작은 공극을 유지하게 만든 도로입니다. 비배수성 도로는 표층의 물을 양쪽 측구로 배수시키는 도로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도로가 비배수성 도로로 이 비배수성 도로는 수막현상으로 인해 빗길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이에 비해 배수성도로는 표층은 투수층이고 기층은 불투수층으로 하여 표층과 기층사이에 횡방향으로 물을 배수시키는 원리로 인해 수막현상을 현저히 줄일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발생도 저감되며 소음저하기능도 있습니다만 가격이 기존 아스팔트보다 30~40%정도 고가로 경제성은 다소 떨어집니다.

   현재 고속도로에서 빗길사고가 교통사고중 많은 비중으로 배수성 도로 적용하여 사고위험이 줄여야하며, 배수성도로가 고속도로 중 1%도 설치 비중이 안되어 보급을 늘리고 있는 추세로 알고 있습니다.

삼덕특수아스콘(주)

 

3. 기존 비배수성 도로를 배수성 도로로 바꿀수는 없는가요?

[답변]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직접 해보지는 않았지만 원리상으로 봣을때 표층이 투수성이 좋으면 될것 같습니다. 따라서 비배수성 도로위에 배수성 도로의 표층을 덮어 시공하여도 같은 효과를 볼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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