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이용후기] 중고차 매입기 2 본문
안녕하십니까 꿈꾸는 돼지입니다. 저번 글에서 중고차 매입기중 어떤차량을 어떻게 골랐고 예산은 어느정도로 해서 어디서 사려고했다라는 경험식으로 말씀드렸습니다. 아마 40대 이상의 분들은 좀 공감이 되시고 그 이하의 젊으신분들은 다소 공감이 안되실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실제 상황을 보여드리면 그걸 기준으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고려해볼수 있지 않을까 해서 써봤으니 그냥 재미로 읽으시면 나중에 중고차 매입할때 좀 낳지 않을까 싶네요?^^
https://dreaming-pig.tistory.com/163
저번글에서 K카를 이용하려다가 조금더 확실하고 저렴한걸 찾다보니 대기업 차량경매대행이란건 말씀드렸었습니다.
일단은 알아보니 대기업의 차량경매는 현대, 롯데, AJ카 등에서 하고 있는데 경매에 참여하려면 일정수수료를 지불하는 유료회원으로 가입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인들은 경매대행업체를 이용한다고들 하는데요. 저도 그런업체중 헤이차차차 란 업체를 이용하였습니다. (홍보성 글은아니니 참조바랍니다. 오히려저는 수수료를 내고 이업체를 이용하여 현재차량을 매입하였습니다.) 선택한 이유는 몇 개월간 방송하시는 사장님도 지켜보고, 중고차파괴자 라는 유투버분도 지켜봤는데, 여기에서 근무하시는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일단 연락을 해봤드랬죠.
일단 헤이차차차란 업체연락을 하게 되면 좀 시간은 걸리는데 평가사님을 연결해줍니다. 이분 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설명해주고 기본적인 검사해주고 경매까지 대리로 해주시는 분딜이어서 좋은분들하고 연결되는것이 좋습니다. 전 처음연결해주신분과 바로 거래시작했지만 대화가 안맞거나 다른분을 원하시는 분들도 있어서 다르게 연결해주시는 분들도 좀 있으신듯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평가사님이 매번 여러 경매장의 매주 몇백대씩나오는 물량에 대하여 어떤 물건이 있는지 소스를 줍니다. 이 소스는 금주에 어디 경매장에서 어떤차량이 나오는지 물품리스트를 말합니다.
리스트를 대충 아시겠지만 차종, 연식, 색상, 키로수, 연료, 배기량, 색상 등을 알수가 있고 중요한 평가등급과 시작가가 있죠.
위에서 보시다시피 처음의 등급은 차량의 사고유무로 차량의 운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다음 등급은 외관상태로 운행과는 관계가 적으나 잔잔한 수리비나 외장, 스크레치 관련된 내용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주관적인 판단이긴 하지만 경매장에서도 민원이 상당히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좀 보수적으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조금만 문제있어도 등급이 떨어지니 감안하고 보시면 좋을것 같에요.
다 좋은데..... 옵션을 보는건 한계가 있었습니다. 제가 중요한건 옵션이었는데요...이걸 볼수가 없다니...일일히 차량을 볼수도 없고 평가사님도 매주나오는 차량에대해서 몇건에 대해서 봐줄수 있기때문에 좀 고민이 됐습니다. 그래서 조금더 공부해보니 높은 배기량의 높은등급차량을 고르면 해결이 되는 문제였네요...
우리나라 현대, 기아에서 옵션질로 장난 많이 치죠...결국 제일높은 등급사면 옵션은 해결되는거였네요..
그래서 제가 세운 기준은 준대형~대형급(2000~3000cc), 10만km이상, 색상은 은색만 아니면 됨, 등급은 최고등급(풀옵), 연식은 상관없음, 금액은 1800만원 미만 이었습니다. 그렇게 선택된 차량이....
요녀석을 보게 되었죠. 시작가가 너무 싼거 같죠? 아슬란인데....그리고 리스 법인차량이라니 아무타 타고 막 대해서 완전 개판이지 않을까 싶죠? 그리고 평가 등급이 A/4라면 무사고인건 좋은데 외장상태가 굉장히 안좋은거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평가사님이 설명을 해주십니다. 일단 평가등급은 A/4라면 내부는 괜찮은데 외부쪽에 스크레치가 많은 경우가 많다 근데 보아하니 손잡이부분에 스크레치가 많다고 합니다. 이때문에 등급을 보수적으로 잡아 이렇게 평가된다고 합니다. 어차피 경매로 구입하게 되면 조금이라도 싸게 구입할수있으니 그 비용으로 이런 기스나 외관복구쪽으로 처리하셔도 경제적일꺼라고 하시네요.
그리고 리스차량을 약간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인 법인차량말고 회사에서 간부나 일정직원에게 단독으로 타게끔 한 리스차량이 엄청 많습니다. 거의 개인의 차량이나 같고요 차량관리도 업체에 맡겨서 하다보니 사고만 안났으면 어지간해선 괜찮다고 합니다.
가격이 저렴한건 회사차원에서 책정한거라 싸보이긴하지만 결국 경매시 경쟁하다보면 실제 K카나 엔카에서 팔리는 가격보다 다소 저렴한정도로 팔린다고 합니다. 딜러분들 중에서 여기 입찰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하더라고요. 이걸 사서 수리하시고 수수료 붙여서 중고차 사이트에 올리는거죠.( 그것도 성실하신분들이 그렇고 허위로 다른 딜러차 올리는 사람도 있다하니 조심해야합니다....)
그래서 등급도 맘에들고 차량안정성도 맘에들고 무엇보다 풀옵이었기때문에 원하던 옵션이 다 있었습니다. 평가사님은 시세따져보면 약 1800만원 정도에 낙찰받아도 싸게 받는거라고 하시더라고요 제가 알아본 시세도 그정도 했기에 최대 1800만원 까지 설정하고 입찰을 했습니다. 아 저는 대리입찰이기때문에 평가사님과 대화를 많이했지만 본인이 입찰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설명들으시고 실제로 가서 입찰받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수료는 그게 더싸기도 합니다. 일단 저는 선택한 차량시작가의 10%정도를 계약금으로 싼카(헤이차차차) 회사명의에 이체를 하고 입찰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입찰결과......
운이 좋게 경쟁이 적었는지 정말 저렴한 금액으로 낙찰을 받았습니다. 원래 사이트들어가보시면 저정도 옵션에 등급이면 2000만원 전후반정도 사양입니다. 그런데 약 400만원정도를 세이브 했네요~^^ 이정도면 정말 잘 산듯싶습니다. 정말 저차량이 거짓이 아니고 멀쩡하게 저한테 오기만하면 되는거죠. 물론 낙찰은 싸게 받았지만 각종 수수료가 있습니다. 차량 낙찰금액여분과 경매장수수료, 평가사수수료, 매도비, 이전등록대행료, 성능점검비 등 각종 수수료가 약 12%정도 붙네요. 그건 어떤 중고차 사이트가셔도 이런저런 명목으로 가격의 약 10%정도는 수수료 및 세금으로 붙으니 예산짜실때 꼭 감안하셔야 합니다. (은근히 크다능....)
이렇게 낙찰된 차량은 싼카(헤이차차차)의 소재지인 일산으로 일단 탁송하고요. 거기서 다시한번 누유, 판금, 도장, 이상유무를 점검합니다. 이건 법적으로 의무적인 점검이어서 꼭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필요시 번호판도 바꿀수 있고요. 임시보험도 들어야합니다. 원래 자동차보험은 의무이니 그것을 가입하기 전까지 보증해주는 보험이죠. 이건 몇만원 안해서 부담안되는 가격이니 크게 생각안하셔도 될듯합니다. 여차저차 돈낼거 다내고 차량 탁송받을까 하다 그 비용으로 스크레치나 광택이나 엔진오일이나 갈자는 심정으로 찾으러 일산을 갔습니다.
멀리서도 보이네요. 나의 애마가 될 녀석이...후후... 2층 사무실로 가서 직원분께 말하고 차량키만 인수 받고 나왔습니다. 각종 서류 및 영수증들은 등기로 이미 보냈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헤이차차차 이용하면서 다 좋았습니다만 추가비용으로 세차와 광택은 정말.....안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평가사님 고생많이하시고 세차는 다른분이 하셧을텐데 이거때문에 오해 많이 받으실듯합니다. (나중에 다시 또 하게 됐네요..) 그래도 일단 손잡이부분 기스도 많이 없어지고 봐줄만은 하니 기분좋게 나왔습니다. 아낀비용으로 광택 및 수리하면 되죠 모...중고찬데요..그래도 싸게 들었습니다.
준대형세단은 처음 운전하다보니 어색합니다만 그래도 묵직한게 든든합니다. 앞으로 보험비나 세금도 더 나오겠지만 차타고 집에오면서 든든한 가족이 하나 더 생긴듯하여 너무 좋았습니다.
확실히 중형 SUV나 그렌져급보다도 조용하고 힘도 세니 가속페달 밟을때마다 흠칫흠칫합니다. 분명 연비가 좋진 않지만 그래도 편하게 탈 가족들 생각하니 그것도 용서 됩니다.
무엇보다도 옵션을 포기하지 않았던 것이 제일 만족스럽습니다. 참고내용이지만 차선이탈방지같은 옵션이 있는차량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할인도 해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실제로 KB다이렉트에서 할인받았습니다.) HUD에 차선이탈방지 그리고 속도조절 크루즈 컨틀롤 운행, 후측방 경고 시스템등 운전의 편의를 도와주는 기능들이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겪어봤는데 주차보조시스템이란 것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니 핸들이 자동으로 돌아가면서 자리에 맞춰줍니다. 아마 올어라운드뷰와 각종 센서들을 통해 주변거리를 측정하고 차량이 들어가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인거 같습니다. 주차를 혼자해주기에 정말 놀랐습니다.
요건 유투브 에서 링크걸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만 중고차 매입사이트로 K카가 믿을만하고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조금더 저렴하고 손품파실수 있는 분들은 대기업에서 시행하는 중고차 경매를 이용하는 것이 더욱 저렴하게 매입하실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원하는 차량이 직접가보니 없을 경우도 없고 실제 시세를 고려하여 경매를 하다보니 당연히 싸게 구입할수 밖에 없습니다. 수수료가 일반 중고차사이트보다 조금 더 붙긴합니다만 원래 낙찰가격자체가 훨씬 저렴하니 전체적으로 지출된비용이 10~20%이상은 저렴하게 살수잇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비용으로 광택이나 소모품 교체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인 소비지 않을까 싶네요. 마지막으로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 읽으시고 좋은일 많이 생기시길 바랍니다.~
'2rd Dream 재테크하면 money 돼지 > 컨텐츠 및 상품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화를 이용한 실질적 투자방법 정리 (2) | 2023.12.11 |
---|---|
공매도 금지 이후 엔화 약세, 엔화 매수 방법은? (0) | 2023.11.07 |
[이용후기] 중고차 매입기 1 (0) | 2020.07.31 |
[상품후기] 신협 저축공제 이용후기-이자받는건 좋지만...웬지.. (0) | 2020.06.30 |
[체험기] 개인연금은 어떻게 해야할까? (0) | 2020.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