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필답형] 용접결함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필답형] 용접결함

Dreaming Pig 2020. 10. 7. 09:42
반응형

   용접결함이란 강재의 접합면을 열로 녹여 원자간 결합에 의해 접합시 인장잔류응력이나 이물질에 생기는 결함을 말합니다. 

    용접이란 두개의 같은 금속끼리 고열을 가해 붙이는 기술을 말하죠. 이 용접작업은 기계, 건축이던 토목이던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죠. 많이 사용되는 만큼 중요한데도 용접결함에 대해 다소 소흘히 보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모르고 볼땐 용접한것이 잘된건지 잘못된건지 알수가없는데 공부하고나면 어느정도 알게되니 꼭 공부하셔야할 부분입니다. 굳이 기술사가 아니더라도 토목 및 건축쪽에서 근무하신다면 확실하게 아셔야겠죠.

출처: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hipbuilding_pro&logNo=22100016105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용접결함은 많은 이유에 의해 발생되는데 용접의 속도, 날씨, 습도, 모재의 특성, 미적정 용접봉 등 기상과 용접사의 기량에 따라 좌지우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용접작업전에 기량테스트 및 자세적부도 테스트를 하게 되죠.

(출처:http://blog.daum.net/shiki/15118891)

    앞서 말씀드린 인적, 환경적, 시공적 원인들 때문에 인장 잔류응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인한 응력부식 그리고 균열, 취성파괴등이 발생해서 최종적으로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죠.

출처 KBS 뉴스

   위에 사진은 고양시 온수관 사고 뉴스 캡쳐인데요. 언뜻봐도 언더필, 언더컷이 보이죠 일단 용접두께 자체도 부족해보입니다. 아마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면 크랙이던 슬래그 혼입이던 많이나오지않을까 싶은데요. 양심적인 기술자라면 저렇게 대충 용접하고 넘어가면 안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https://weldingworld.tistory.com/entry/%EA%B0%81%EC%9E%A5%EC%8A%A4%ED%8C%A8%ED%84%B0%EC%8A%AC%EB%9E%98%EA%B7%B8%EB%93%B1

   어째든 이런 용접에 의한 사고는 작든 크든 발생할 우려가 많으므로 처음부터 좋은 품질로 나올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놓고 시공해야겠지요. 좋은 적정한 재료를 사용하고, 용접시 환경(습도, 바람)등을 측정하고 양호할경우 시공해야하고 시공전 용접사 기량테스트를 통해서 품질도 확인해야하며, 용접전 모재의 청소상태도 확실하게 청소하고 하여 이물질이 없도록 하는등의 조치를 하여 품질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노력해야하겠습니다.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용접결함의 정의

2. 용접결함의 발생, 분류, 종류 등

3. 용접결함의 종류 및 원인, 문제점 등

4. 용접결함의 대책, 방지대책, 대안, 용접 품질향상을 위한 대비책, 시공방안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책이든 문제든 대제목아래 분류(재료적, 시공적, 배합적, 유지관리적, 설계적 등)를 통해 기술하시면 보기 편해지기때문에 점수에 유리하다는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써보니 제법 쓸만한 아이템 소개 👍

 포포팬시 진동 스마트 스톱워치, 화이트계열 시험시 꼭 필요한 타이머시계, 1교시당 100분으로 보통 큰 바늘시계로 보여주지만 개인적으로 타이머소지하고 시간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 (시험시 스마트폰, 스마트왓치 금지)

  투유바이조희선 자세교정 2단 독서대겸 필기대 서브노트 작성 및 실제답안지 작성연습시 손목피로저감, 장기간자세고정  유리

  프리즘 충전식 LED 스탠드 PL-1400장시간 공부시 시력보호  및  집중력 확보 도움 (서류열람 및 독서시 눈이 편안함),디자인은 덤

 

펜텔 중성펜 에너겔메탈 0.7mm BL77, 블랙, 12개입악필도 깔끔하게 정리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볼펜. 답안지도 차별화, 글씨도 차별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