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논술형] 분류 2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논술형] 분류 2

Dreaming Pig 2020. 12. 7. 17:15
반응형

  앞서 설명했던 분류1에 이어 분류2를 올려봅니다.

dreaming-pig.tistory.com/268

 

[논술형] 분류 1

논술형은 필답형하고는 좀 다르게 해야합니다. 필답형의 경우 문제의 형식에 따라 미리 생각해둔 구조로 쓴다고 한다면 논술형의 경우 내용에 대한 포인트와 요점에 대해서 알아두고 그것을 스

dreaming-pig.tistory.com

 

 

  저도 이 분류만 정말 백번은 본거 같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내용을 다시 말씀드리자면 분류내용을 암기 및 숙지하여 큰 흐름을 알아두고 거기에 살을 붙여 쓰면됩니다.

 

   예를들면 연약층이 깊을경우 교량기초를 시공하는 방법에 대하셔 설명하시오. 뭐 이런식의 문제가 나온다면 아래 분류에서 외웠던 연약층의 기준과 연약층에서 시공할수 있는 교량기초의 분류를 보여주고 상세하게 기성말뚝과 현타말뚝 들의 종류 및 특징 그리고 시공관리 사항들을 써주면 되지요. 여기서 포인트는 연약층입니다. 그러니 연약층의 특징이 어떠하니 기초는 이런걸 어떤이유에 의해서 써야합니다. 라고 제시하고 그에 대한 공법특징을 설명하는것이 토목시공기술사겠지요. 이런 스토리를 어느정도 구성해야 논술형답안이 구성됩니다. 그냥 외운것만 대제목으로 써서는 절대 합격답안을 쓰시기 힘들겁니다.

 

 총 22P정도인데 사실 많아보이지만 막상 읽어보면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항목에 대하여 완벽할수없기에 암기가 잘되는 항목이 있고 안되는 항목도 있으실겁니다. 저같은 경우 교량이나 콘크리트쪽은 현장경험이 있어 암기가 편했는데 수리 수문 쪽이나 도로쪽은 좀 어려웠습니다. 더불어 댐은 경험이 전무해서 더 그랬죠. 그래서 일단 아는 내용들은 더 확실하게 알아두고 모르는건 자꾸보면서 생각나면 적고 생각안나면 못적었지만 그게 반복되다보니 어느정도 숙지가되서 어떤분야든 보통이상은 암기가 되었습니다.

 

  대부분 암기에 많이 부담가져하시는데 어차피 한번은 겪어야할부분으로 암기가 안되면 자주 본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어차피 암기잘하는 사람이라도 초기엔 분명 잊어버려서 또 보게 됩니다. 이게 반복되면 암기가 되는 부분이기때문에 자꾸 신경쓰면 보기만 하면 됩니다.

 

   부디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