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기준금리와 채권의 관계, 투자타이밍 쉽게 이해하기 본문

2rd Dream 재테크하면 money 돼지/금융정보

기준금리와 채권의 관계, 투자타이밍 쉽게 이해하기

Dreaming Pig 2023. 12. 19. 09:07
반응형

기준금리와 채권의 관계를 이해하고, 채권투자타이밍을 잡는 방법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합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정보를 나누고, 성장하고 싶은 꿈꾸는 돼지입니다~!

얼마전에 이런 기사를 보게되었습니다.

https://news.heraldcorp.com/view.php?ud=20231212000651

 

연준 통화정책 전환기…“주식과 채권 시대 돌아온다”[디브리핑]

인플레이션 둔화에 연방준비제도(Fed)가 통화정책을 전환함에 따라 주식과 채권 장기물을 중심으로 투자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한해 투자자들은

biz.heraldcorp.com

 

기사의 내용 요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긴 기사글 안읽어도 제가 이해하시기 쉽게 요약했습니다!!)

  • 연준의 금리 인상 종료로 주식과 채권 시장의 투자 환경이 변함.
  • 주식과 채권 장기물에 투자할 기회가 됨.
  • 특히, 안정적인 수익을 필요로 하는 은퇴자나 은퇴 준비 연령에게는 채권 투자가 매력적.

   결국 연준의 통화정책이 금리 인상을 종료하고 전환시점이 다가오리라 예상되는 만큼 이에따른 투자 준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에 따라 주식과 채권등에 투자해야합니다. 특히 주식과 채권중 채권쪽에 비중을 많이 두고있는데요. 그럼 이 채권이 뭔지 부터 알아봐야겠죠?

 

   오늘은 기준금리와 채권의 관계, 그리고 채권투자타이밍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채권은 주식과 함께 대표적인 투자자산 중 하나인데요, 채권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서, 이번 글을 통해 채권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하시고, 채권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채권이 무엇이냐?    채권은 만기와 이율이 정해진 채무증서입니다. 채권을 발행하는 사람은 채권을 매입한 사람에게 약속한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 시에는 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일종의 예금통장같은..) 

   보통 예금통장은 은행이나 금고 같은 금융기관에서 만 판매해죠. 하지만 채권은 나라, 일반회사, 국영기업 등 다양한 개소에서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난 채권같은거 사본적없다 모르겠다 하실만한 분도 많으시겠지만 사실 차구입하시는 분들은 다들 알게모르게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사셨을 것입니다.

   결국 이 채권들은 기업이나 국가, 일종의 단체들이 자신의 신용도를 바탕으로 금리를 얼마 주겠다라는 약속을 하고 돈을 빌리는 행위입니다.

   이 신용도라는 말도 어색하신분들 많으시리리라 예상됩니다. 쉽게 말하면 은행은 안전하다라는 인식이 있고 그걸 평가하는것이 신용도로 은행은 높은 편이죠. 은행에서는 은행이 망하더라도 예금보험공사라는 곳에서 5000만원의 원금을 보증해주고 있습니다. 이래서 일반 국민들은 은행은 무조건 안전하자 이런 인식이 있습니다. 그대신 이렇게 리스크를 없애기 위해 보험공사에 가입하기위한 비용이 소모되고 그만큼 이자도 다소 작은편이죠. 그런데 이런 예금보험공사에 가입을 안하고도 안전한 예금이 있다면 어떨까요? 그런게 있냐고요?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신용도 높은 AA등급 이상의 기업들이나 국채, 지방채들이 그런 상품들이죠. 예금보험공사보다도 안전한 국가가 발행하는 채무증서가 있다면 훨씬 안전하겠죠? 일단 이정도만 이해하고 이 채권과 금리와의 관계도 알아봅시다.

 


1. 기준금리와 채권의 관계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 시장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시장금리도 함께 오르고,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시장금리도 함께 내려갑니다.

   채권의 가격은 시장금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시장금리가 높으면 채권의 가격이 낮아지고, 시장금리가 낮으면 채권의 가격이 높아집니다.

 

(1) 기준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가격이 하락합니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시장금리도 함께 오르게 됩니다. 시장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이자수익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2)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채권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기준금리가 내려가면 시장금리도 함께 내려가게 됩니다. 시장금리가 내려가면 채권의 이자수익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채권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2. 채권투자타이밍

   채권투자타이밍은 기준금리의 방향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1) 기준금리 인상국면

   기준금리 인상국면에서는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에, 채권투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기준금리 하락국면

   기준금리 하락국면에서는 채권의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에, 채권투자는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기준금리 변화가 불확실한 국면

   기준금리 변화가 불확실한 국면에서는 채권투자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3. 채권투자를 위한 팁

   채권투자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1) 채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채권에는 국채, 회사채, 통화안정증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 채권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투자하기 전에 채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2) 투자목적과 위험성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채권투자는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지만, 만기까지 채권을 보유하지 못할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목적과 위험성향을 고려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3)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채권도 단일 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기준금리와 채권의 관계, 그리고 채권투자타이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약을 해보자면...

1) 채권은 예금증서 같은 상품으로 기업이나 국가, 단체 등이 신용도를 바탕으로 채권매수자에게 돈을 빌리는 것이다.

2) 기준 금리가 높아지면 채권의 수익률은 낮아지고,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채권의 수익률이 높아진다.

3) 그래서 일반적으로 기준금리가 하락국면에 채권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다.

입니다.

 

  제일먼저 기사를 보여드렸다 싶이 이제 미국의 기준금리가 최고였다가 피크아웃을 하고 전환을 할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물론 예상이 틀렸을 수도 있지만 많은 기관들이나 분석가들은 여러 근거들을 제시하며 기대하고있고 사실 기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언제 내려도 내려야할 분위기이긴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익숙하지 않은채권얘기가 자꾸 나오는 것이구요.

 

  채권투자는 주식투자와 함께 대표적인 투자자산 중 하나이지만, 채권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서, 이번 글을 통해 채권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하시고, 채권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채권투자는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지만, 투자금액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투자상품입니다. 따라서 투자에 앞서 충분한 투자설명서를 읽고, 투자에 대한 이해를 높인 후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