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필답형] Thixotropy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필답형] Thixotropy

Dreaming Pig 2020. 8. 10. 16:10
반응형

  Thixotropy(딕소트로피)이산구조의 점성토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면모구조화 되면서 강도를 회복하는 현상으로.(위키백과) 점토를 계속 뭉개어 이기면 강도가 저하되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회복되이 되는 현상이죠. 약간 찰흙이나 지점토의 그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이 딕소트로피란 점성토의 대표적인 성질로 교란전과 교란후 그리고 다시 시간이 흐르면서 회복되는 사질토에는 없는 고유의 성질입니다. 앞서 공부했던 타임이펙트도 이런 성질과 연관이 있는데요. 최초 말뚝을 박으면서 교란되었던 말뚝 주위부분이 시간이 지나면서 딕소트로피로 인해 강도가 회복되고 이에 따라 지지력도 올라가게 되죠.

https://dreaming-pig.tistory.com/165

 

[필답형] Time effect

Time effect란 말뚝항타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변지반이 단단하거나 느슨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말뚝기초에서 나타나는 몇가지 현상중 하나인데요 부마찰력과 더불어 출제가 빈번히 되는 문��

dreaming-pig.tistory.com

출처: 제주에릭의 건축이야기

   딕소트로피가 점성토의 성질인 만큼 예민비와 더불어 점성토를 구분하고 개략적인 성질을 파악할수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이런 흙의 성질에 관련된 문제가 나올경우 반대성향의 흙과 더불어 어떻게 비교되는지를 보여주는게 폭넓게 알고있다는 것을 보여줄수있는 효과가 있죠.

   그리고 실제로 이런 딕소트로피란 현상에대해 이해하고있다면 현장에서 점성토계열인지 사질토계열인지 흙을 구분하고 그에따른 대처를 할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반조사에서 점성토로 분포된 지역에 말뚝시공시 최초 동재하시험에 의한 결과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수 시간~일 이 지난후 지지력측정시 제대로 나오는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럴경우 바로 시험하는거보다 일정시간후 시험하는게 올바른 시험일수 있죠

동재하시험 (출처: 벨루가40도)

  또한 딕소트로피를 고려한 예민비에 의해 분류시 예민비가 8이상일 경우 퀵클레이로 분류하여 그에 따른 대비를 해야합니다.

(퀵클레이:해성점토 중의 염분이 지하수의 유동에 의하여 용탈(溶脫)되어 예민비가 매우 크게 된 점토. 진동이나 충격에 의하여 순간적으로 붕괴되는 점토.).

 

   여기서 예민비란 흙이 교란되어 자연상태의 흙입자 구조배열이 바뀌어 입자 접촉면의 부착력이 파괴되고 전단강도가 감소되는 비를 말합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uyounghon&logNo=16958691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위의 삽도에서 보시다시피 교란되지 않은 시료는 교란된 시료에 비해 같은 변형율에서 응력이 더센걸 알수 있습니다. 재미있는점은 이는 점성토에만 해당하고 사질토의 경우 교란될 경우 인터락킹등에 의해 압축강도가 더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예민비의 분포가 아래표와 같이 분류 될수 있으며 1이하의 비예민점토라는 것은 사질토를 의미하게 되겠죠.

출처 : 어떤하루 블로그

   이렇게 딕소트로피와 예민비는 점토의 성질로서 같이 공부하시고 연계지어서 알고계실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예민비와 딕소트로피의 따른 분류같은 부분은 unit 처럼 알고계시다가 예민비문제나, 딕소트로피 문제, 점성토 관련문제 나올경우 써주시면 좋죠.


   

   이런 흙의 원리나 특성문제들은 그래프나 공식같은 것들이 표현해주기 좋아서 꼭 "암기"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답안지 한장에 그래프, 그림, 도표 등이 과하지 않게 한두개정도 들어가는 것이 보기도 좋고 많은 내용의 함축해서 보여주기도 좋습니다.)

   점성토의 예민비, 딕소트로피, 히빙 등, 사질토의 상대밀도, 액상화, 퀵샌드, 보일링, 파이핑 등 꼭 원리에 따른 그래프나 공식, mechanism 등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딕소트로피의 정의

2. 딕소트로피의 원리, mechanism, 시간에 따른 흙의 강도변화 등

3. 딕소트로피와 예민비에 따른 흙의 분류, ~를 이용한 흙의 성질이해, ~에 따른 점성토와 사질토의 구분

4. 딕소트로피의 현장 응용시 유의사항, ~를 고려한 시공관리방안, ~를 고려한 지지력관리방안

 

  문제의 원리가 있는 항목들은 원리와 그로인한 영향들 문제, 현상 들을 연계시켜서 알아두셔야하며 이런 현상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발생되고 어떻게 처리(대처)하는지 까지도 알아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포포팬시 진동 스마트 스톱워치, 화이트계열투유바이조희선 자세교정 2단 독서대겸 필기대공부하기가 죽기보다 싫을 때 읽는 책, 다연기술사합격 시크릿노트, 성안당토목시공기술사 이론과 실제 (하) 시사성문제 약자암기법, 예문사프리즘 충전식 LED 스탠드 PL-140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