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면접형] 면접시 예상질문 및 답변 (터널2) 본문
1. 선진보링에 대하여 설명해보세요
답변) 네 말씀하신 선보링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선진보링이란 보링 조사중에서 본조사에 앞서 행하는 보링으로 터널에서는 막장면만으로는 판단하기 힘들경우 선진보링을 통해 굴착진행하려는 부분의 암질에 대하여 사전에 관찰하여 대비하고자 실시하는 보링조사를 말합니다.
터널기준의 선진보링 순서로는 막장면에 선진보링을 위한 위치를 마킹하고 보링기계를 회전 압입하여 시료를 채취합니다. 수평보링시에는 1개소 이상실시하여야 하며, TSP탐사 및 시험시공을 복합적으로 실시하여 조사치의 신뢰도를 높여야 합니다. 그리고 수평보링시 용출수발생으로 조사가 어려울 경우 용출수방지장치나 유도배수공등으로 조치를 해야합니다.
2. TSP와. 선진보링은 경제성에 차이가 많이 납니다. TSP를 꼭 해야 하는 상황인지. 선진보링을 꼭 해야 하는 상황인지 기술자로써 어떻게 판단하겠습니까?
답변)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최초 페이스맵핑을 통해 절리나 파쇄대의 출현을 어느정도 감지 할수 있습니다. 다만 막장만으로는 그 규모를 가늠하기 어렵기때문에 선진보링을 통해 일부 파악이 가능합니다. 선진보링의 조사시 대규모의 연약층이 발견되게 되면 패턴변경이나 보강공법등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계측전문가 및 토질 및 기초기술사분들의 의견을 물어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시 TSP를 실시하겠습니다.
3. NATM과 TRcM을 비교 설명해보세요
답변)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NATM 이란 암반을 지보재 개념으로 보고 발파나 기계굴착등으로 굴착하며 터널을 시공하는 방식이며, TRcM 이란 공법은 강관 및 콘크리트 벽체를 통해 터널과 같은 구조체을 인위적으로 형성후 내부를 파서 시공하는 방식으로 굴착시 응력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이 틀립니다.
또한 NATM은 각종 격자지보재 및 록볼트등에 의한 아칭이펙트, 봉합, 내압유지 효과와 같은 원리로 보강을 한다면 TRCM은 구조체의 강관의 휨강성저항이나 콘크리트벽체 두께증진을 통한 전단강도 향상, 필요시 그라우트등으로 강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보강을합니다. 따라서 NATM은 주로 깊은심도나 주변지반이 어느정도 내력이 있을 경우 많이사용하고 Trcm은 저토피나 도로통과구간과 같은 곳에 주로 적용하게 됩니다.
NATM의 시공순서로는 페이스멥핑-> 천공 및 장약 ->발파 및 부석정리->락볼트 및 숏크리트->계측등으로 시공하며 TRcM은 Box타입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주변지형조사->강관(갤러리관)을 2개소 삽입-> 갤러리관을 다수의 슬래브관으로 연결->갤러리관 하부절단 및 하부 굴착->콘크리트 타설-> 박스내부굴착 등으로 시공을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NATM은 사전에 페이스멥핑과 시공완료후 A,B계측을 통해 침하와 변형등을 관찰해야하며, 지하수의 침투에 대비하여야하며, Trcm은 저토피로 시공되는바 주변형황을 면밀히 조사하여 시공시 주변에 어떤영향을 줄수있는지 설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갤러리관 및 슬래브관 용접시 누수 및 충진 그라우트액이 새지 않도록 빠짐없이 용접해야합니다.
4. TRcM의 트렌치 벽체 시공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말해보세요
답변)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TRcM 벽체시공을 위해서 갤러리관 보강링을 설치하고 관하부를 절단합니다. 벽체 트랜치 굴착 후 PC판넬을 벽체에설치후 서포트잭으로 지지하면서 굴착을 이어갑니다. 굴착완료후에는 시트방수를 설치후 트랜치 내부에 철근을 배근합니다. 그후 콘크리트 타설후 양생을하고 양생이 완료된후에 터널 내부를 굴착하게됩니다.
이때 시공시 주의사항으로는 철근연결시 커플러로 연결을 하고 벽체 콘크리트에 방수제를 배합하여 구체방수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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