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필답형] heaving (or Boiling)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필답형] heaving (or Boiling)

Dreaming Pig 2020. 8. 19. 09:32
반응형

  heaving(히빙)란 점성토의 특징중 하나로서 연약한 점토 굴착시 굴착배면 토사중량이 굴착저면 이하의 지지력보다 커서 저면이 부푸는 현상을 말합니다..

참조 : 기구미

  더 쉽게 이해하기 삽도를 보시면 굴착측과 굴착 반대편인 배면측이 있죠.  흙막이 가시설을 경계로 흙이 채워져 있고 없음이 대비가 됩니다. 이게 흙이 아니라 물이였다면 바로비어있는 곳으로 채워지겠죠?

  흙역시 시간의 차이는 있고 마찰력에 의한저항들이 잇겠지만 흐름의 양상으로 볼때 비어있는 곳으로 응력이 전달되어지다보니 굴착측에 삽도처럼 볼록하게 올라오게 됩니다.

 

  이러한 히빙현상은 아파트 현장이나 대형구조물 설치전 가시설, 특히 도심지에서 쉽게 발생할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토후 대책을 마련해야합니다. 정말 도심지에서 제대로 히빙현상이 발생하면 주변 건물 부등침하, 균열, 지하매설물 파괴 등 손실이 커집니다.

 

출처 : 연합뉴스

  위에 사진 보시면 건물이 기울었죠? (와..정말 어쩌려고 저렇게 대책없이 시공했을까 싶네요....주민들의 반응이 기대되는 사진입니다.)

  주변에서 대책없이 굴착공사를 하다보니 굴착측에 히빙이 발생하고 배면측인 이 구조물이 기울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히빙은 문제점으로 인식되지만 이는 방지할수 있는 문제점이기에 대책을 마련해야합니다.

  직, 간접적으로 굴착전 지반조사와 설계등으로 미리 파악하고 계산하여 문제를 예상하고 필요시 그라우트와 흙의 전단강도를 높이기 위한 공법들을 시행할수 있겟죠, 또는 가시설의 근입장을 더욱 깊이 하여 응력을 단절시키거나 배면측의 무게를 줄이는 방법등 여러방면에서 접근하여 방지 할수 있습니다.

출처 연합뉴스

  너무 다양한방법이 있긴한데 삽도로 문제점을 모두 인지하시고 그에 대한 대책을 생각하시면서 공부하시면 조금 수월할듯합니다. 지하수위의 급격한 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차수공법등을 설치한다던가, 배면측 구조물은 그라우팅, 굴착측의 전단강도 강화를 위한 그라우팅, 회전활동 단절을 위한 근입장 길이 연장 등이 있겠네요.

출처: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ifemain&logNo=220032019261

  공부하시는 분이 기술자로서 저런문제 발생시 어떤식의 대처가 필요할까 생각해보는 것이 기술사의 마인드이겠죠.



   

  히빙을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보일링과 파이핑, 퀵샌드와 같은 사질토의 특성들도 같이 따라옵니다. 비슷한 국면이 있기에 같이 대비해서 공부하며는 것이 좋죠. 그래서 비교시 발생원리나 발생토질, 대책등을 비교하여 알아두시면 필답형뿐만아니라 논술형에 대한 대처도 되실듯 합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10926170900063

 

"대전 매몰사고 원인은 '보일링 현상'" | 연합뉴스

"대전 매몰사고 원인은 '보일링 현상'", 이재림기자, 산업뉴스 (송고시간 2011-09-26 17:04)

www.yna.co.kr

이런 관련된 기사들 보면 가끔 공부하는 의의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heaving의 정의

2. heaving의 발생원리, 원리, Mechanism, 영향요인, 발생원인 등

3. heaving의 특징, boiling과의 특징비교

4. heaving의 문제점,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공사에 미치는 영향 

5. heaving의 대책, 방지대책, 발생을 대처한 시공방안, 방지를 위한 유형별 대책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책이든 문제든 대제목아래 분류(재료적, 시공적, 배합적, 유지관리적, 설계적 등)를 통해 기술하시면 보기 편해지기때문에 점수에 유리하다는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포포팬시 진동 스마트 스톱워치, 화이트계열투유바이조희선 자세교정 2단 독서대겸 필기대공부하기가 죽기보다 싫을 때 읽는 책, 다연기술사합격 시크릿노트, 성안당토목시공기술사 이론과 실제 (하) 시사성문제 약자암기법, 예문사프리즘 충전식 LED 스탠드 PL-140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