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필답형] SIP (Soil Injected Precast Pile Method)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필답형] SIP (Soil Injected Precast Pile Method)

Dreaming Pig 2020. 8. 21. 11:07
반응형

  SIP란 오거로 시멘트 페이스트를 주입하면서 굴진하고 소정의 깊이에 도달하면 시멘트 페이스트를 주입 교반한후 서서히 오고를 인발하여 파일을 삽입 경타에 의해 말뚝을 정착시키는 공법입니다.

 

  공법문제는 공법순서와 특징, 시공시 주의사항이라는 뼈대로 공보하시는건 이전에 추천드렸죠. 그래서 이공법의 시공순서로는 아래순서로 시공이 됩니다.

출처: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uyounghon&logNo=17195758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그리고 참조로 이전에 부마찰력공부하면서 잠깐 언급드렸단 공법중 이 SIP말고 SDA란 공법도 있었는데 그 공법은 SIP에다가 굴착후 케이싱을 삽입하여 공벽을 보호하는 공법을 말합니다. 그러다보니 공벽보호와 말뚝 삽입자체는 더 수월하지만 공사비가 올라가겠죠. 그래서 지반여건에 따라 적용해야합니다.

 

  SIP공법의 장단점으로는 굴착후 말뚝을 삽입하기때문에 항타공법에 비해 소음 진동등이 없어 도심지에서 적용이 가능하며, 미리 굴착할수 있기에 다양한 지층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출처:뉴데일리경제

  하지만 굴착오거도 한계가 잇어서 단단한 암에서는 미리 굴착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호박돌층이 나올경우 시공이 어렵기도 하고 사전에 굴착된 공벽이 말뚝 삽입전 무너지거나 흐트러질경우 말뚝 삽입이 난해한 경우도 종종있죠. 그럴땐 케이싱으로 공벽을 보호하기도 하는데 이 원리가 SDA공법이죠.

출처: http://egloos.zum.com/ksi1004/v/2197776

 



   

  이런 문제는 하나를 알아두면 다른 공법하고 연계시키면 몇가지 공법은 그냥 쉽게 이해할수 있는 공법이어서 장비의 특성이나 공법원리, 시공시 주의사항들을 좀 확실히 습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시공시 주의사항같은 경우 좀 양이 많을수는 있지만 알아두시면 말뚝시공공법 관련해서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SIP의 정의

2. SIP의 시공순사, 시공Flow

3. SIP의 공법특징, SDA공법과의 비교, 공법의 장단점 등

4. SIP 시공시 주의사항, 시공시 지지력 향상방안, 굴착효율 향상방안 등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굴착, 말뚝시공등과 관련된 시공시 주의사항은 활용도가 높으니 반드시 암기수준으로 공부해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써보니 제법 쓸만한 아이템 소개 👍

 

홈플래닛 PTC 타워 리모컨 온풍기, DQ2133R, 화이트 무료배송/히든가구/D.I.Y 모드니 집중력책상 / 단체 독서실책상 / 스터디룸카페 / 자습실 / 기숙사, 멀바우 오이키 LED 스탠드 3단접이식 3단계 밝기조절 펜홀더 핸드폰거치대 조명, 화이트 코믈리 다용도 높이 조절 접이식 투명 독서대, 투명독서대 돌아라 이중 분사 가습 무선 충전식 초음파 가습기 무드등 무소음 800ml, 핑크색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