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필답형] cassion 침하촉진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필답형] cassion 침하촉진

Dreaming Pig 2020. 8. 25. 15:44
반응형

  케이슨의 침하촉진이란 케이슨공법시공시 원통의 구조물을 빨리 침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케이슨 공법이란 원통이나 박스를 지상이나 해저면에 시공하고 내부를 굴착하여 침하시키는 공법을 말합니다.

 

출처:한겨례

  케이슨 공법은 논술형문제에서 더욱 자주나오는 문제인데요. 케이슨공법자체만 가지고도 나오지만 이런 침하촉진공법이나 부등침하시 그것에 대한 대처등에 대해서도 가끔 출제되곤합니다. 

  일단 침하촉진의 메카니즘은 케이슨의 자중상부 하중들에 대한 총 중량이 하부에 지반의 지지력이나 부력, 마찰력등 저항하는 힘보다 크면 아래로 침하된다는 원리이죠. 이렇게 원리를 알았으면 공법적으로 어떻게 적용할지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원리에서 봤듯이 침하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중량이나 상재하중, 마찰력, 지지력 등입니다. 그러니 침하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누르는 힘을 세게해주거나 받쳐주는 힘을 약하게 해주면 되겠죠? 

 

 그래서 침하촉진시에는 마찰력을 줄이기 위해 프릭션 컷이나 윤활유를 도포하거나 워터제트로 하부에 지지력을 약화시키면 되겠죠. 아니면 자중을 증가시키기 위해 재하중증대나, 단위시멘트량을 증대시키는 것도 방법일수 있습니다.

뉴메틱 케이슨

 

  그리고 공법문제이니 시공순서를 반드시 알고 넘어가셔야겠죠. 시공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연세대핵교

    그리고 케이슨공법도 종류가 몇가지 있으니 종류도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고요 케이슨공법별 시공시 주의사항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추후 방파제와 같은 구조물에도 이공법이 자주쓰이니 연계시켜서 알아두시면 더 좋겠죠?


 


   

  위에 언급되었던 것중 수중콘크리트가있는데 수중에서 타설하는 콘크리트는 별도의 종류로도 있지만 타설하는 방법도 일반콘크리트와 틀립니다. 그래서 장비와 타설시 문제점도 같이 알아두셔야하고 대형 현장타설말뚝에서도 수중타설이 쓰이기때문에 같은 아이템으로 쓰일수 있으니 하나공부하셔서 2가지 문제에 도움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출처: saigon-rdc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케이슨 침하촉진의 정의

2. 케이슨 침하촉진의 메카니즘, 원리, 영향요인 등

3. 케이슨 침하촉진을 고려한 시공순서, 시공방법, 시공flow 등

4. 케이슨 침하촉진 향상방법, 개량방법 등

5. 케이슨 침하촉진 공법 시공시 주의사항 등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책이든 문제든 대제목아래 분류(재료적, 시공적, 배합적, 유지관리적, 설계적 등)를 통해 기술하시면 보기 편해지기때문에 점수에 유리하다는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포포팬시 진동 스마트 스톱워치, 화이트계열투유바이조희선 자세교정 2단 독서대겸 필기대공부하기가 죽기보다 싫을 때 읽는 책, 다연기술사합격 시크릿노트, 성안당토목시공기술사 이론과 실제 (하) 시사성문제 약자암기법, 예문사프리즘 충전식 LED 스탠드 PL-1400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