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필답형] 정재하시험 (& 동재하시험)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필답형] 정재하시험 (& 동재하시험)

Dreaming Pig 2020. 8. 24. 11:44
반응형

  정재하란 말뚝에 실제 하중을 가하여 지지력을 측정하는 시험이고 동재하는 항타시 말뚝의 응력과 가속도 를 측정하는 시험을 말합니다..

  교량이나 가시설시공시에 거의 필수적으로 하는 시험이죠. 이런 시험문제는 단독으로도 많이 나오고 어떤 공법의 처리후 결과 확인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아이템이기에 확실하게 공부하시고 사진 및 동영상도 많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부하실때는 시험순서, 시험특징, 한계성, 시험시 주의사항등으로 대제목을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시험하는 삽도나 결과 그래프 하나 정도는 같이 암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대한기초엔지니어링

   보시다 시피 정재재하시험은 위에 레퍼런스빔 및 기타 중량물이 많아 별도의 카고크레인이 필요한시험으로 시험단가는 높지만 결과에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정말 중요한 개소위주로 시험수량은 배분하는 경향이 있죠. 다만 점점 시험 및 계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대면서 시험수량도 많아지는 추세이긴 합니다. 교량의 경우 말뚝 100본당 1회, 교대부 말뚝 등에 주로 실시하게 됩니다.

출처: http://blog.daum.net/2020view/2137

  그리고 일반적으로 두가지 시험방법이 있는데   사하중을 쌓아서 하중을 재하하는 방법과, 주변의 말뚝에 고정시키고 잭으로 밀어 역방향의 반력으로 하중을 재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은 후자의 방법을 많이 사용하나 현장마다 적용사항이 틀리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시험시에는 하중재하시간이 오래걸리고 주기적으로 측정해야하니 시간준수여부나 침하량 변화량을 계속 측정하여 관리하여하니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동재하시험은 시험시간도 짧고 별도의 측정장치(PDA)가 있긴합니다만 말뚝시공용 항타기가 보통 상주해 있기때문에 별도의 장비를 필요로 하진 않습니다. 그저 시항타 말뚝을 길게 뽑아놓고 동재하시험을 실시하여 반동과 충격등을 측정하여 지지력을 측정 계산하게 되죠.

출처:유투브 Younghwan Lee

  영상이 길긴하지만 처음 시항타파일 설치부터 동재하 시험까지 모두 나와있는 영상이어서 그냥 쓰윽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실제 말뚝시공시에 거의 저렇게 시행하니 참조하시기바랍니다. 영상후반부에는 파일이음에 대한 영상도있으니 같이 보시면 좋을듯합니다.

출처: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09geotech&logNo=220685835431&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위 사진에보면 말뚝에 가속도계와 변형률계를 설치하고 상부에 해머가 경타를 칠수 있도록 한 것이 보입니다. 모든 설치후 해머로 경타를 치면 그 타격에 대한 반동과 변형이 PDA에 기록이 되면서 그래프가 생성되고 그 자료를 이용하여 지지력을 산출하게 됩니다. 이 시험은 시험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간편하게 시험이 가능하여 교량기준으로 매 피어마다 1회 이상씩 실시하게 됩니다.

출처: (주)시공 홈페이지

  동재하시험시에 주의사항으로는 경타는 10회 이하로 쳐야하고 해머의 낙하고는 2.5m 이내로 설정하셔야합니다. 경타가 10회 이상이면 다짐효과로 정확한 지지력측정이 어렵고 낙하고가 2.5m이상으로 치면 말뚝두부가 훼손되거나 깨지는 경우가 있기때문입니다.

 

  더불어서 동재하시험의 경우 측정당시이후로 시간이지나면 지지력이 변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타임이펙트라는 현상이죠. 그리고 점토질 흙의 딕소트로피도 연관이 있을수 있으니 연계시켜서 공부하셔야합니다. 

https://dreaming-pig.tistory.com/170

 

[필답형] Thixotropy

  Thixotropy(딕소트로피)란 이산구조의 점성토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면모구조화 되면서 강도를 회복하는 현상으로.(위키백과) 점토를 계속 뭉개어 이기면 강도가 저하되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

dreaming-pig.tistory.com

https://dreaming-pig.tistory.com/165

 

[필답형] Time effect

Time effect란 말뚝항타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변지반이 단단하거나 느슨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말뚝기초에서 나타나는 몇가지 현상중 하나인데요 부마찰력과 더불어 출제가 빈번히 되는 문��

dreaming-pig.tistory.com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언급해보겠습니다. 저도 처음에 좀 헷갈렸던부분이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적인 부분으로 분류하는 거였습니다. 이론적으로 정역학적, 동역학적으로 접근해서 공식에 의해 지지력을 유추하는 방법과 실무적으로 정재하, 동재하시험을 통한 측정으로 지지력을 구하는 방법이 서로 분류하는데 조금 헷갈리더라고요 이밖에 지지력을 간접, 직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들이 수가지가 있으니 꼭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제 슬슬 여러가지 아이템이 겹치게 되죠? 이래서 기술사가 폭이 넓게 접근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사실 말이 시공기술사지 품질, 안전, 시공 모든 요소에 대해서 어느정도 공부하고가셔야합니다. 품질은 익숙하지가 않아서 그냥 넘어가시면 반드시 다시 공부하게 되어있습니다. 초반에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품질쪽도 특히 시험 및 테스트쪽은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하실필요가 있습니다.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정재하시험의 정의

2. 정재하시험의 순서, 시험방법, 시험 flow, 필요장비, 설치개요 등

3. 정재하시험의 특징, 동재하시험과의 특징비교, 장단점, 시험의 한계성

4. 정재하시험 시험시 주의사항, 시험측정시 유의사항, 한계

 

 

  시험 및 테스트같은 문제들은 어떤공종이후 결과치를 측정함으로서 개량치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수있기때문에 시간이 들어가도 좀 공부해놓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점 더디더라도 확실히 공부해서 현장에서 시험하는데 검사관으로 입회하였을때 제대로 하는지 확인할수 있을정도까지는 공부해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홈플래닛 PTC 타워 리모컨 온풍기, DQ2133R, 화이트 무료배송/히든가구/D.I.Y 모드니 집중력책상 / 단체 독서실책상 / 스터디룸카페 / 자습실 / 기숙사, 멀바우 오이키 LED 스탠드 3단접이식 3단계 밝기조절 펜홀더 핸드폰거치대 조명, 화이트 코믈리 다용도 높이 조절 접이식 투명 독서대, 투명독서대 돌아라 이중 분사 가습 무선 충전식 초음파 가습기 무드등 무소음 800ml, 핑크색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