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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답형] 개질 Asphalt 본문
개질아스팔트란 공용중인 도로포장의 내구성 증진 목적으로 일정량의 개질재를 첨가하여 아스팔트 물성을 개선시킨것을 말합니다.
콘크리트에 혼화재료를 넣어 성질을 개선시키거나 시공성등을 향상시키고자하는 것처럼 아스팔트도 여러 첨가재료(개질재)를 넣어 그 목적에 맞게 성질을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아스팔트에 무슨 목적이 그리 필요할까요? 일반적으로 운전하거나 버스타고 가시다보면 아스팔트 보수하는 장면은 어렵지 않게 보시곤하죠? 그게 아니더라고 금가거나 페이거나 땜빵이 난곳들을 정말 쉽게 볼수있습니다.
이 아스팔트가 주행성이 좋긴한데 콘크리트에 비하면 내구성이 정말 좋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그 위로 중량물(차량)들이 계속 이동하니 반복하중에 피로하중들이 쌓여서 금방 망가지죠. 심지어 만들고나서 양생이라도 제대로해야하는데 그 몇시간도 못기다리는경우가 많죠. 그리고 반장님들이 맨날하는거니까 이정도는 괜찮아하시면서 온도관리나, 다짐횟수 등도 감으로 하시는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보수의 경우 아무 근로자나 가서 대충 아스팔트보수재 가져와서 부어놓고 문데는(?)가 많죠. 그러니 유지관리 기간은 더욱짧아지고 비용증대도 발생합니다. 이밖에도 도심지에서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시공속도는 단축시키고 내구성을 높이고 싶고 심지어 비가 오면 발생하는 수막현상도 해결하고 싶습니다. 이러다보니 개질아스팔트를 쓰게되는 거죠.
그럼 개질아스팔트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아스팔트 종류 | 개질재 | 특성 | 용도 |
SBR latex | 고분자 개질재 열경화성 고무 물리적 단순배합 |
내마모, 미끄럼 방지, 유동포장, 내굴곡 |
교량 (교면)용 |
SBS | 고분자 개질재 물리화학적 혼합 |
소성변형, 균열감소, 박리현상감소, 수분에 대한 저항성, 미끄럼 저항성 |
도로 및 교면포장 |
CRM | 고분자 개질재 재생고무 (폐타이어, 분말) |
3cm 두께, 저소음 | 고가 |
Gilsonite | 첨가성 개질재 천연아스팔트 |
내구성, 내유동성, 내마모성 증진, 감온성 감소, 균열 및 소성변형 저항성 |
고속도로 교통량이 많은 지역 |
Chemcrete | 화학적 개질재 화학촉매재 |
감온성, 소성변형 감소, 노화현상 억제, 포장두께 감소 |
도로포장 기층용 |
(출처): moneyjjang.tistory.com/132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uyounghon&logNo=172685751&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종류가 많죠? 더불어 혼화재료처럼 분류도 헷갈리가 관련내용도 많아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좀 이해하기도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 근데 시험을 자주 치루다 보니 다 알아둬야하는 내용임은 맞습니다. 용어문제에서도 높은빈도로 나오지만 서술형에서도 간간히 나오기때문이죠. 더불어 개질재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아스팔트 관련 문제가 나올때 개질아스팔트를 사용함으로써 개선시킬수 있다란는정도의 문장이나 주장도 할수 있기때문에 모두이해는 못해도 이런것도 있구나 정도는 아셔야합니다. (도로기술사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물론 다 확실히 아시고 분류에 대한 개념도 생각해놓으셔야합니다^^;)
아무래도 재료에 관련된 문제이기때문에 재료의 종류와 사용시 그 목적을 연결하여 공부하시고 재료 사용시 개선되는 사항과 개선시 그 개선되는 성질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식으로 주의하고 고려해서 시공할까 라는 관점으로 접근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개질 아스팔트의 정의
2. 개질 아스팔트의 종류 및 사용목적, 분류(물리적,화학적,산화적 등) 등
3. 개질 아스팔트의 종류별 특징, 개질재가 아스팔트에 미치는 영향 등
4. 개질 아스팔트의 품질확보 방안, 효율향상을 위한 시공시 주의사항 등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책이든 문제든 대제목아래 분류(재료적, 시공적, 배합적, 유지관리적, 설계적 등)를 통해 기술하시면 보기 편해지기때문에 점수에 유리하다는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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