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돼지의 Dreams come true

[필답형] 부력 & 양압력 본문

1st Dream 공부하면 professional 돼지/토목시공

[필답형] 부력 & 양압력

Dreaming Pig 2020. 8. 31. 16:00
반응형

  부력이란 지하수위아래 부피만큼 상향하려는 정수압의 크기이고, 양압력이란 지하수위아래 구조물 하부의 상향으로 작용하는 물의 압력을 말합니다. 이게 조금 헷갈리기도 하고해서 조금 자세히 설명 드리자면..    

   어떤 정육각형의 구조물이 수중에 있을때 그 물체는 물속에 잠긴 부피랑 같은 물의 부피만큼의 무게가 위로 작용하는데 이는 물이 비압축성물질이기때문에 자신이 배척당하는 만큼 밀어내려고 한다는 거죠. 그 힘을 부력이라고 하고, 양압력은 그 정육각형의 구조물 바닥쪽에 중력이랑 반대방향의 수압이 생기게되는데 이를 양압력이라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 좀 헷갈려서 단위의 개념으로 이해하려고 하고 암기하였습니다만 각자 구분할 수 있는 포인트를 잡으셔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산정하는 공식이나 방법 등을 아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어째든 부력이나 양압력은 중력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하기에 침하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심지어 융기도 시키기도 합니다. 당연히 구조적으로 불리한 상태를 만들고 있죠. 따라서 어떤 구조물에 얼마만큼의 부력이나 양압력이 발생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일반구조물도 부등침하나 부상으로인해 균열이 생기면 내구성이 당연히 떨어질것이고 심지어 댐같은 경우에는 대형 피해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댐 균열조사

 

    부력과 양압력의 대책으로는 구조물 관련해서는 자중을 늘리고 마찰력을 향상시켜 부력보다 크게하거나 하부의 바닥면적을 줄이거나 기둥간격등을 조절하여 슬래브 길이를 짧게하는 방법이 있고, 아예 수위를 저하시키는 배수공법을 쓰거나 차단공법등으로 막아버리는 방법들도 고려될수 있겠네요. 또한 앵커등으로 지반에 연결하여 긴결시키는 그런공법들이 있겠습니다.

출처 : 기구미



   

대제목을 한번 연습해볼까요

1. 개요 ( 부력의, 양압력의 정의)

2. 부력과 양압력의 상정방법, 공식 등

3. 부력과 양압력 과다시 문제점,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구조물 파괴 flow, 댐 파괴 flow 등

4. 부력과 양압력에 대한 대책, 방지책, 고려한 시공방안 등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책이든 문제든 대제목아래 분류(재료적, 시공적, 배합적, 유지관리적, 설계적 등)를 통해 기술하시면 보기 편해지기때문에 점수에 유리하다는점 기억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브로닉 레인보우 LED 책상 스탠드 컬러 무드등 학습용 조명, 혼합색상 브로닉 펜홀더 LED 책상 무선 스탠드 핸드폰거치대 연필꽂이 조명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mments